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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생활]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폐기 문체부의 결정

작년 7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브랜드로 크레이티브 코리아가 선정되었었습니다. 그 때 당시 프랑스 무역투자진흥청 캠페인의 로고와 비슷하게 생겨 표절논란이 일어난적이 있었는데 또 폐기가 된다고 하니 오늘은 여기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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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크리에이티브 코리아(Creative Korea)란?




우선 국가브랜드란 한 국가에 대한 인지도, 호감도, 신뢰도 등 유,무형의 종합된 가치를 말합니다.



작년 7월에 선정된 이 로고는, 한국의 국가브랜드로, 2015년 광복 70주년을 기념,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되새기고, 국민들과 함께하는 국가브랜드를 만들어 해외에 적극적으로 전파하기 위한 취지로 추진되었었습니다. 그때 당시 적지않은 예산을 투자해 만들어져 논란도 많았었는데, 현재 다양한 논란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표절 의혹?


아마 가장 큰 논란이 무엇이었냐고 하면, 표절의혹이 아닐까 싶습니다. 프랑스에서 사용하는 크리에이티브 프랑스를 표절했다는 의혹이었는데, 카피라이팅도 비슷했고, 색감또한 비슷한것이 문제가 아니었나 생각합니다.



 폐기


문화체육관광부에선 국가브랜드 슬로건이 표절, 국정농단 연루의혹 등 여러 논란에 휩싸이면서 국민들의 공감,신뢰를 얻지 못하였고, 국가의 이미지를 제고한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내,외부 인사들의 평가를 고려 슬로건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합니다.

결국 제대로 활용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도종환 장관의 취임과 더불어 도입된지 1년여만에 공식적으로 사업이 종료되었습니다.



오늘은 크리에이티브 코리아 폐기 문체부의 결정에 대해서 포스팅 했습니다. 100%확실한 이야기는 아니며 단지 기사를 보고 저의 느낌대로 작성한 글이기 때문에, 간단하게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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