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기장쌀의효능과 주의사항

오늘은 기장쌀의효능에 대해 알아볼 건데요. 이것이 뭔지 아시나요? 혹시 기장이라는 지역에서 나는 쌀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으세요? 그렇게 생각하고 계시다면 제가 살짝 정보를 수정해드리고 싶어요. 오늘 말씀드릴 주제는 식물에 대한 것이랍니다. 조금 당황스러우시다고요? 제가 오늘 이것에 대해 제대로 알려 드릴게요.

 

 

 

위산 과다 좋은 음식 으로도 알려진 이것은 속씨식물, 외떡잎식물 중 하나로 재배식물이에요. 높이는 50-120cm로 그리 길지 않게, 곧게 자라납니다. 잎의 길이는 30-50cm로 몸에 비해서 조금 길게 나는 편인데요. 털이 드문드문 박혀 있고, 밑부분은 긴 잎집으로 되어 있습니다. 분열한 줄기마다 이삭이 나오는데, 이때 나오는 것이 기장쌀이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보통 도정을 하게 되면 조와 크기가 비슷한데요. 조보다는 조금 더 크고 굵다고 합니다. 오곡밥에 들어가는 곡식 중 하나로도 널리 알려져 있어요.

 

 

굳이 오곡밥에 이것이 들어가는 이유는 그만큼 좋은 성분이 있기 때문이겠죠? 그럼 기장쌀의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째로, 항암효과에 엄청 뛰어나다고 해요. 첫 줄부터 완전 와우! 싶은 효능인데요. 이 식물의 추출물을 암세포에 처리한 결과 세포의 사멸률이 77.7%나 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정상적인 세포에 처리를 했더니 독성이 거의 없다고 나왔다고 하네요. 이 말인 즉슨 부작용이 거의 없다고 보면 된다는 뜻이죠.

 

두번째는 당뇨에 좋다는 것인데요. 여기에는 혈당을 낮추는 성분들이 가득하다고 해요. 그래서 혈당을 낮추고 당뇨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혈당 상승의 요인이 되는 것으로는 a-아밀라아제와 a-글루코시다제 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것들을 저해하는 능력이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효소활성 저해 물질 중 아카보즈라는 것이 있는데, 그만큼의 위력을 가졌다고 하네요.

 

세 번째는 식이섬유인데요. 백미에 비해 3배나 높은 식이섬유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이 풍부하면 각종 피부미용과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계시죠? 특히나 장에 도움이 많이 되기 떄문에 숙변제거나 변비탈출에 아주 효과적이랍니다. 더불어 내장질환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저하시켜 주는 능력이 있답니다.

 

항염작용이라고 해서 염증 유발을 막아주기도 하는데요. 지질다당류에 의해 일어나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아주 상당하다고 합니다. 97.3%의 효과를 보인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죠?

 

 

이 외에도 골다공증이나 고지혈증 억제, 시력향상 등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는데요. 소화기관을튼튼하게 해줄 뿐 아니라 기침, 구역질, 설사, 위통, 구순염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저는 아무 생각없이 맛있어서 자주 먹었는데, 이렇게나 많은 능력들이 있다니 정말 놀랍네요.

 

하지만 몸에 좋다고 막 먹으면 체하게 되는 법이에요.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죠. 과한 것은 안하니만 못하다라는 뜻인데요. 식이섬유가 많다고 너무 많이 먹게 되면 오히려 소화에 부담을 준답니다. 역시 적당한 것이 좋겠네요.

 

 

 

 

읽어보니 위산 과다 좋은 음식 으로 손꼽힐 만 하지요? 각종 성인병 뿐 아니라 위통이나 장에도 좋다고 하니 자주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하지만 말씀 드렸듯이 너무 과하게 드시면 안되겠죠. 배탈이 날 수도 있으니 한 번에 많이 먹는 것보다는 적당한 양을 꾸준히 드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기장쌀의효능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팽이버섯말리는법과 효능 총 정리

 아로니아가루효능 대체 얼마나 많길래

 비폴렌 효능 알아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