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생활]

기벌포 전투 내용과 결과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호랭이입니다. 오늘은 기벌포 전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텐데요. 676년 통일신라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입니다.사찬과 시득, 설인귀가 관련인물로 등장하는데요. 기벌포에서 신라의 해군이 당나라의 해군을 크게 물리친 것을 말합니다. 이 곳의 위치에 대해서는 조금 다른 의견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백강이라고 하는 것은 지금의 금강, 그리고 그곳의 하구를 기벌포라고 합니다.

 

 

 

고신백 세 나라가 서로 자국의 발전을 노리며 싸우고 있던 상황이었는데요. 553년에 신백 공수동맹이 와해되게 됩니다. 그러면서 상호항쟁이 더욱 가열되게 되었는데요. 그 후 신라는 당과 동맹을 맺게 됩니다. 그래서 이곳에서 연합하여 백제를 멸망시키고, 그 후 고구려까지 망하게 만듭니다.

 

 

 

중국 삼국 통일 을 위해서는 이런 전투가 일어나면 안됐지만, 서로 다른 나라들과 연합하여 다른 나라를 치고 이기고 지는 싸움이 계속 되었습니다. 특히나 신라의 대당전쟁은 7년동안 지속되었는데요. 그 후에 매소성에서 크게 이긴 것이 바로 전에 설명드린 매소성 전투 입니다. 그 글을 보지 못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에 링크를 걸어 두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당의 해군을 격파함으로써 신이 승리를 하는 결정적 계기가 되었는데요. 대당전쟁을 승리로 끝맺은 마지막 회전이라고도 말한답니다.

 

 

중국 삼국 통일 전에 일어난 싸움들은 꽤 많은데 그래도 기벌포 전투는 한 두번 쯤 들어봤던 것 같아요. 항상 비슷한 단어의 전쟁들로 어려웠는데, 이번 기회에 확실히 좀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매소성 전투 배경과 경과, 결과 총정리

 황산벌 전투 내용과 결과 알아보기

 을지문덕 업적 어떤 것들이 있을까